바다에서 사용하는  '해리(Harry)'와 '노트(Knot)' 단위의 정의와 유래

 

 

 

 

해리(Harry)와 노트(Knot)는 바다에서 사용하는 속도와 거리의 단위입니다. 이들 단위를 사용하는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1. 바다에서의 속도 측정 바다에서는 속도를 측정할 때, 일반적으로 해리를 사용합니다. 해리는 1 시간당 이동한 거리를 나타내는 단위로, 1 해리는 1 시간당 1 해저마일(1 해저마일 = 1852 미터)에 해당합니다. 예를 들어, 배가 10 해리로 이동했다면, 이는 10 해저마일을 1 시간 안에 이동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2. 선박 운항 및 항해 안전성 바다에서는 선박 운항 및 항해 안전성을 위해 노트를 사용합니다. 노트는 바람의 속도를 나타내는 단위로, 1 노트는 1 시간당 1 해저마일의 속도를 의미합니다. 노트를 사용하여 바람의 세기와 방향을 파악하고, 선박의 항로를 계획하는 등의 작업을 수행합니다.

  3. 역사적 배경 해리와 노트는 선박 운항에서 오랫동안 사용된 전통적인 단위이기 때문에, 그 역사적 배경도 중요합니다. 해리는 영국 해군에서 사용되기 시작했으며, 그 이름은 영국 해군 장교인 헨리(영어: Henry)의 이름에서 유래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노트는 선박이 사용하는 항해도와 연관이 있습니다. 항해도는 각도를 32등분하여 32점 법으로 표시하고, 바람의 방향도 이와 같은 32점 법으로 표시합니다. 이때, 바람의 방향을 1/32씩 바꾸면서, 1, 2, 3, ..., 32점으로 표시하게 되는데, 이것이 노트의 유래입니다.

따라서, 바다에서는 속도와 거리를 측정하는 데에 해리와 노트를 사용하며, 이들 단위는 역사적 배경과 함께 선박 운항과 항해 안전성을 위해 중요하게 사용되고 있습니다.